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갤러리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탈모논문 1: 만능줄기세포에서 생성된 모낭을 가진 인간피부 / Jiyoon Lee 박사
작성자 데꼼셀 (ip:218.232.187.236)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4-13 11:20: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



Hair-bearing human skin generated entirely from pluripotent stem cells

만능줄기세포에서 생성된 모발 가진 인간피부” Jiyoon Lee(first writer) Karl R. Koehler(last writer)







탈모치료를 위한 방법들로는 병원으로부터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바르는 방법, 레이저 헬멧을 쓰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 

기능성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셀 수도 없이 많은 민간요법들이 있다.

그러다가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것이 탈모를 그냥 받아들이고 살거나 아니면 가발을 착용하거나 모발이식을 고려하는 것 같다.

이번에(2020년 6월)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Nature지에 실린

Hair-bearing human skin generated entirely from pluripotent stem cells 만능줄기세포에서 생성된 모낭을 가진 인간피부” 

Jiyoon Lee 박사의 논문은 모낭을 체외에서 무한히 배양한 후 두피에 심어 줌으로 탈모를 개선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한다. 

물론 이를 위해 면역거부반응 등 해결해야 하는 허들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 박사는2018년 1월 Cell Press에 발표한

Hair Follicle Development in Mouse Pluripotent Stem Cell-Derived Skin Organoids 마우스 만능 줄기 세포 유래 피부 오르가노이드에서의 모낭발달”을 통해 모낭의3D 배양을 성공시킨 바 있다.

이때만해도 피부 부속기관을 포함한 배양이라기 보다는 단지 모낭의 3D배양 성공했다는데 그 성과가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부속기관을 포함하고 있는 피부 배양에 성공한 적은 없었다. 그런데 이 박사가 3D 배양에 성공한 후 불과 2년만에 이번에는 표피, 진피, 피지선을 갖춘 모낭을 배양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얼핏 이런 희망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이제는 더이상 모발이식 할 필요없이 모낭을 인큐베이터에서 배양한 후 탈모 부위에 주사해 주기만 하면 모발이식과 동일한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고 많은 것이 현실이겠지만 과연 그렇게 멀기만 한 일일까?

이 박사는 이번연구가 인간피부발달, 질병모델링 및 재건수술 연구에 대한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밤낮없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건승을 기원하며 제발 탈모 걱정없이 사는 그 날이 속히 오기를 기다린다.











논문정보







첨부파일 3.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